본문 바로가기

생글연구소/취업 글쓰기

[뽑히는 자기소개서] 취업, 입학의 첫 관문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반응형

자기소개서-작성-방법

 

안녕하세요. 생글코치입니다.

살아가면서 글쓰기가 꼭 필요한 상황을 떠올려보면, 단연 취업이나 이직, 학교 입학 등을 위해 쓰는 자소서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상황과, 잘 써야하는 이유,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상황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력, 성격, 능력, 목표 등을 스스로 소개하는 글입니다. 주로 입사나 이직을 위한 지원서, 입학 지원서에 사용되며, 지원하는 자리에 대한 지원자의 강점과 적합성을 어필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그러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쉽게 생각하고 접근해서는 안 되겠죠? 

 

자기소개서를 잘 써야 하는 이유

1. 첫인상 형성 :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처음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실제로 그 사람을 만나보기 전에 면접관 또는 선발 담당자가 지원자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 첫 번째 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인상적이고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차별화 :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만들어 선발되기 위해서는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가 필수적입니다. 면접의 기회를 얻어 자신을 더욱 잘 나타내고, 원하는 직장 또는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이 관문을 통과해야겠죠?

 

3. 자기 PR과 적합성 어필 :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나 학과 등에 본인이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당 포지션에 대한 과거의 경험이나 평소 본인이 관심을 갖고 활동했던 내용을 적극적으로 나타낸다면 자기소개서만으로도 자신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이 자리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자기소개서는 후에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기소개서,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까?

1.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하기

• 경험과 성과를 강조 :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그로 인한 성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할수록 좋은 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보다는 'A 프로젝트에 6개월 동안 OO역할로 참여하였고, ~~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내용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객관적인 숫자 사용 : 숫자나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성과를 뒷받침합니다. '방문객을 증가시켰습니다.' 보다는 '일 방문객을 15% 증가시켰습니다.'가 더 설득력 있습니다. 모든 성과에 이러한 숫자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가능한 객관적이고 증명 가능한 숫자 자료를 활용한다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보다 인상적인 자기소개가 될 것입니다.

 

2. 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이야기 구성하기

 키워드 선택 : 자기소개서는 한정된 글자 수 내에서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 글인 만큼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 애쓰기보다는 해당 포지션이나 학과 등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몇 가지 선정하여 글 전반에 걸쳐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창의성', '분석력', '관찰력' 등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경험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일관된 스토리텔링 :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이야기를 전개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왜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등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해야 하며, 이 스토리에서 벗어난 것이라면 아무리 자신에게 중요한 경험이었다 할지라도 과감히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원하는 곳을 파악하여 작성하기

 기업 / 학교의 가치와 목표 이해 : 지원하는 기업이나 기관, 학교의 가치, 목표, 핵심 역량 등을 먼저 파악하고 이 내용에 연결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이 작업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어햐 하는 당연한 순서이나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기업이 리더십을 강조한다면, 자신이 리더십을 발휘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리더십 있는 사람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자신만의 강점 강조하기 : 지원하는 곳에서 요구하는 역량만을 나열한다면 자신만의 차별점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이 역량 중에서 자신이 가장 잘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는 강점 한 가지를 부각하고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하는 곳에서 왜 본인을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기소개서를 왜 잘 써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처음 작성하라고 하면 빈 워드 창을 띄워 놓고 막막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앞으로 자기소개서에 자주 등장하는 문항별로 작성 팁과 간단한 예시들을 통해 좋은 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